[기업가정신 칼럼] 5. 실수할 각오를 하라!

작성일 : 2021-04-28

기사 공유하기

“지도 없이 떠나면 죽을 수도 있죠. 근데, 살아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길을 만들죠.”


‘스타트업’ 생태계를 배경으로 한 어느 드라마의 대사이다. 창업을 한 주인공은 자신의 경영 방식을 비난하는 천적에게 이렇게 대답한다.

바야흐로 스타트업 전성시대이다. 여러 매체에서 스타트업의 성공신화를 다루고 정부를 비롯한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창업 지원 정책을 내놓는다. 젊고 걸출한 CEO의 성공담을 보고 접하며, 오늘도 청년들은 창업을 한다. 세상을 바꾸리라는 일념 하나로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바다를 항해하는 것이다.

[기업가정신 칼럼]은 스타트업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시리즈이다. 부푼 가슴을 안고 창업을 준비하는 국내 예비 CEO에게 영국 및 유럽권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메시지와 실질적인 창업 노하우를 전달하며 건강한 기업가정신 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실수할 각오를 하라!

지금 쓰는 편지에는 나를 현재 자리에 있게 한 핵심 교훈이 들어 있다.

1. 실수할 각오를 하라. 큰 손해를 보고 잘못 선택한 일 때문에 고민하며 밤잠을 설치기도 했다. 훌륭한 사업체를 설립하는 10단계 방법론 같은 것은 있을 수 없다. 자신이 저지른 실수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창업가 자질이 있는지 결판난다.


2. 자기가 하는 일을 진심으로 좋아하라. 보그인어백처럼 겉보기에는 그리 멋져 보이지 않을지라도 본인이 시장에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다고 100퍼센트 믿어야 한다. 창업이라는 여정을 걷다 보면 당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지 못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기 때문이다.

3. 숫자에 강하라. 아이디어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현금흐름, 수익, 총수입, 순수입 같은 재무상태를 이해하지 못하면 사업체를 운영할 수 없다.

4. 다른 사람 말에 귀 기울여라. 할 수 있는 한 사업과 관련된 사람을 많이 만나고 연락을 주고받아라.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가치를 따질 수 없는 인맥을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균형 감각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창업가는 외롭다. 특히 초창기라면 더욱 외롭다.

5. 비용은 예산을 정해서 지출하라. 창업 초기에는 원래 하던 본업을 그만두지 마라. 가외 시간에 집에서 창업 관련 업무를 처리하고 모든 업무를 아웃소싱하라. 비용은 눈 덩어리처럼 불어나기 십상이다. 그렇게 되면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

6. 리스크를 감수하라(두려움 없이 돌진하는 자가 승리한다). 성공한 창업가치고 쉬운 길을 선택한 사람은 없다. 기꺼이 가시밭길을 걸어라. 그럴 의지가 없다면 두 번째 항목을 갖추지 못한 것이다.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 투자 지원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 투자자들의 질문은 신랄했지만, 그 덕분에 내 사업을 다음 단계로 성장시킬 수 있었다.

7. 자만에 빠지지 마라. 고객을 이해하고 그들을 기대 이상으로 만족시켜라. 그리고 뭔가 잘못하고 있다고 고객이 불평할 때는 귀 기울여 들어라.

8. 자기 한계를 파악하라. 재무관리부터 영업까지 모든 것을 해보라. 그러나 현실은 직시해야 한다. 제대로 하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면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을 영입하라.

9. 즐겨라. 끝으로, 창업을 택한 이유를 기억하고 자기 목표에 집중하라.

행운을 빈다.

작성자 : 케이트 캐슬 (Kate Castle)

* 케이트 캐슬은 영국에서 캠핑 용품 판매 기업, 보그인어백(Bog in a Bag)을 창업했다.

*위 내용은 『To. 스타트업』(대니 베일리 앤드류 블랙먼 지음, 2017, 스타리치북스)에서 일부 발췌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하다.

한국경제TV원문보기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10423..

출처 ⓒ 한국경제TV(http://www.wowtv.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