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철학이 담긴
신개념 건축을 선보이다

  • 엠에이피그룹
  • 한일호 대표
  • 2022-02-09
  • 한국경제TV 방영

기업소개

엠에이피그룹

지난 1994년 무역 및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한터인종합건축사사무소로 출발한 엠에이피그룹은 각종 모빌리비 공장을 비롯해 식품, 바이오, 물류센터, 배터리, 반도체 공장설립을 주력으로 하는 엠에이피한터인종합건축사사무소와 기계, 배관, 전기, 계장, 토목, 구조설계 엔지니어를 중심으로 연료전지발전소 및 수소충전시설 설계를 담당하는 케이펙기술, 도시건축에 해당하는 주거공간설계를 담당하는 엠에이피도시건축으로 이루어진 건축전문그룹이다.

 

플랜트 및 산업시설, 도시계획, 주거시설, 상업시설, 업무시설, 리조트, 호텔 등 폭넓은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유수 건축디자인 회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글로벌 산업플랜트 설계 분야 선도 기업으로 높은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다.

 

국내 280명을 비롯해 해외 10개 법인 및 지사의 120명 등 총 400명의 임직원을 보유한 글로벌 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건축설계 전문 기업으로, 2019년 대한민국브랜드협회·아시아브랜드협회 주최 ‘아시아브랜드대상부문 최우수 건축 Design&Engineering 브랜드 대상’ 수상을 비롯해 각 계열사별로 다양한 수상실적을 보유하며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지난해 산업설비와 관련된 3개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어나가고 있다.

담당 컨설턴트

정진모 본부장
이력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FA 동영상

한국경제TV
보도글

2022. 02. 11
예술과 철학이 담긴 신개념 건축을 선보이다, ㈜엠에이피한터인종합건축사사무소 한일호 회장

565,318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건축기술 선진국 중 하나다. 세계각지의 유명 마천루를 비롯해 터널, 빌딩, 각종 조형물 등 빠르고 안전한 공사는 물론 아름다운 건축물을 만들어내며 글로벌 건축 산업 전반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의 건축 및 설계의 우수성을 알리고 위상을 드높이고 있는 기업이 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국내는 물론 아시아 전역과 미주, 유럽 등에 이르기까지 사업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는 기업. 엠에이피한터인종합건축사사무소를 운영 중인 엠에이피그룹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1994년 무역 및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한터인종합건축사사무소로 출발한 엠에이피그룹은 각종 모빌리티 공장을 비롯해 식품, 바이오, 물류센터, 배터리, 반도체 공장설립을 주력으로 하는 엠에이피한터인종합건축사사무소와 기계, 배관, 전기, 계장, 토목, 구조설계 엔지니어를 중심으로 연료전지발전소 및 수소 충전시설 설계를 담당하는 케이펙 기술, 도시건축에 해당하는 주거공간설계를 담당하는 엠에이피도시건축으로 이루어진 건축 전문그룹이다.

플랜트 및 산업시설, 도시계획, 주거시설, 상업시설, 업무시설, 리조트, 호텔 등 폭넓은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유수 건축디자인 회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글로벌 산업플랜트 설계 분야 선도 기업으로 높은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2019년 대한민국브랜드협회·아시아브랜드협회 주최 ‘아시아브랜드대상부문 최우수 건축 Design&Engineering 브랜드 대상’ 수상을 비롯해 각 계열사별로 다양한 수상실적을 보유하며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지난해 산업설비와 관련된 3개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어나가고 있다.

엠에이피그룹 한일호 회장은 “사업 초기 주력사업이었던 무역과 설계를 넘어 자동차공장 설계부분으로 외연을 확장하며 오늘날 엠에이피그룹의 성장기반을 마련했다”라며 “이후 산업플랜트 설계 분야에 집중하며 신기술 중심의 하이테크 건축전문사로 성장하는데 매진했고, 이를 기반으로 해외 진출 및 계열사 확보 등 사업영역을 넓혀나갈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프로젝트 기획단계에서부터 설계 및 시공단계까지 토탈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엠에이피그룹은 다수의 분야별 전문 인력 확보를 통해 세계각지에 해외지사망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면에는 직원들과 함께 건축을 향한 열정과 도전정신을 몸소 실천하며 끊임없이 연구해온 한 회장의 노력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했다.

569,320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하고 줄곧 건축설계 분야에 종사해왔던 한 회장은 플랜트 건축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 2013년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2014년 해외건설·플랜트의 날 산업포장을 수훈받기도 했던 한 회장은 현재 플랜트 종합 엔지니어링 분야의 한국기업모임 KPDA(Korea Plant Design Association) 회장을 역임하며 관련 분야 산업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한 회장은 “현재 연매출 450억 원을 기록 중으로 올해는 550억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급성장 배경에는 회사와 뜻을 같이하는 우수한 인재들이 함께했기에 가능했다. 직원들이 각자 맡은 분야에서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직원 친화적인 업무환경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 회장은 이어 “인재 확보야말로 회사의 미래라고 생각한다. 신입사원 공채를 통해 각 대학에 리쿠르팅 멤버들을 보내고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브이로그 형식의 신입사원 공채 동영상을 제작, 큰 호응을 얻고 있다”라며 “또한 마이스터고인 서울 도시과학고등학교 설립 당시, 기숙사 설계에 대한 기부를 통해 인연을 맺게 된 후 학교에서 우수한 인재들을 지속적으로 보내주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인재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엠에이피그룹은 신선한 감각을 지닌 젊은 엔지니어들을 경쟁력 있는 엔지니어로 성장시키고 있으며, 세계적인 엔지니어 회사에서 은퇴한 시니어 엔지니어들의 재고용하는 등 신구 엔지니어의 완벽한 조화를 통해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한편 앞서나가는 생각을 통한 준비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먼저 교두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한 회장은 기업경영에 있어 특별히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 있다. 한 회장은 “섬김의 리더십을 중심에 두고 있다. 임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잘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맞춰줄 때 우리 회사가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며 “회사는 직원 여러분들의 회사다. 때문에 모든 임직원들이 회사의 주인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업무에 임해줄 것을 바라며,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최대한 낮은 자세로 직원들과 소통하고 있다”라고 직원들을 향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기업컨설팅 전문기업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컨설팅전문가 정진모 본부장은 “엠에이피그룹은 1994년 사원 7명인 종합건축사사무소로 시작해 27년이 지난 지금, 엠에이피한터인종합건축사사무소, 엠에이피도시건축사사무소, 케이팩기술주식회사를 보유하고 있다”라며 “국내 280명을 비롯해 해외 10개 법인 및 지사의 120명 등 총 400명이 함께 일하고 있는 글로벌 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건축설계 전문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엠에이피그룹의 배경에는 한일호 회장의 리더십과 기술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의 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향후 미래 산업 발전에 더욱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꾀하는 과정을 통해 굿컴퍼니를 넘어 엑설런트컴퍼니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전망했다.

끝으로 한 회장은 “올해 ‘백년기업을 이루기 위한 도전과 성장의 해’라는 캐치프레이저 아래, 800억 원 수주를 목표로 삼고 있다”라며 “직원들과 함께 똘똘 뭉쳐 목표달성은 물론 세계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건축설계 전문 리딩컴퍼니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며 향후 계획을 덧붙였다.

한편 100년 기업을 향한 중견·중소기업 CEO들의 고군분투기를 현장감 있게 담아낸 ‘기업가정신을 말하다’ 시즌5는 매주 수요일 오후 6시에 한국경제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가정신 콘서트 시즌5’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강연,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