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발 앞선 기술력으로 친환경 시대를 열어간다, ㈜디티에스 김병섭 대표

작성일 : 2022-01-10

기사 공유하기

569,320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의 심각성이 고조되고 있는 요즘, 한쪽에서는 폭염과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다른 한편에서는 폭우와 폭설, 허리케인 발생 등 세계 곳곳에서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이에 지속가능한 지구 및 환경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는 추세다. 우리나라 정부 역시 오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2050 탄소중립 선언’을 통해 이러한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온실가스 발생으로 인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많은 기업 또한 뜻을 같이하고 있는 가운데, 엔진 후처리장치 전문기업 주식회사 디티에스는 매연 등 각종 유해 물질 저감장치 개발을 바탕으로 친환경 사회 구축에 앞장서며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에 자리한 디티에스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저감 시켜주는 매연저감장치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기업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 끝에 친환경에 반드시 필요한 디젤 엔진 매연저감장치는 물론 비상 발전기 매연저감장치 개발에도 성공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소방법 또는 건축 기준법에 따라 대형 건물의 방재용 자가발전설비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비상 발전기 매연저감장치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재 국내 주요 병원 및 관공서, IDC(인터넷데이터센터), 고층 아파트 등 다양한 영역에 납품을 진행하며 전년 대비 30% 이상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디티에스 김병섭 대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300kw급 발전기에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하지 않으면 매연 농도가 84%까지 올라간다. 반면 설치 시 농도는 10% 미만으로 감소하게 된다”라며 “디티에스만의 특허기술 DPF 재생시스템을 통해 매연저감장치에 매연이 포집될 경우, 자동재생장치가 포집된 매연을 자동으로 재생시켜 필터의 주기적인 교체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통제 및 관제가 가능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이 아닌 사무실에서도 전국 각지에 설치된 제품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지난 1992년 대신금속이라는 소형 자동차 부품 제작 기업으로 출발한 디티에스는 2000년대부터 대형버스, 트럭 등 디젤 엔진 매연저감장치 생산에 집중했고, 2015년에는 비상 발전기 매연저감장치 개발에도 성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0년 디젤 엔진형 발전기 후처리 제어 장치 및 방법, 2021년 원형 세라믹 보빈 히터를 이용한 발전기용 매연 저감 재생장치에 대한 특허를 획득하기도 했다.

567,319

김 대표는 “국내 발전기 매연저감장치 시장은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디젤 엔진에 적용해오던 기술적 노하우를 적극 활용, 국내 최초로 발전기 매연저감장치 개발에 매진했다”라며 “일반 발전기나 비상 발전기 모두 매연저감장치가 필요하지만, 비상 발전기의 경우, 잠깐 동안만 가동되기 때문에 매연을 효율적으로 배출할 수 없어 저감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한편 오늘날 디티에스의 성공 이면에는 직원을 가족같이 여기며, 항상 존중과 배려를 아끼지 않는 김 대표의 진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직원들은 입을 모은다. 언제나 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구성원들과 끈끈한 정을 이어나가고 있는 김 대표는 바쁜 업무에도 불구, 잠깐이나마 활력을 선사하고자 소소한 삼겹살 파티는 물론 탁구나 족구, 배드민턴 등을 함께하며 소통의 장을 마련해나가고 있다.

김 대표의 이러한 경영철학은 안전한 작업을 위한 업무환경 개선으로도 이어졌다. 김 대표는 “발전기는 설치 장소에 따라 75kw에서 3,000kw에 이르기까지 매연저감장치 용량이 다르고, 통상적으로 15kg 정도의 필터가 다수 들어간다”라며 “타사의 경우 필터 교체 작업 시 약 4.5M 높이에서 바로 빼게끔 진행되고 있으며 사다리 놓고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도가 높고, 무게도 상당해 혼자 하기 힘든 구조다. 이에 작업자들의 보다 안전하고 쉬운 업무를 위해 직접 그 안으로 들어가 작업할 수 있도록 필터 교체 방식 일체형 구조개발에 성공했다”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자신의 기업가정신으로 경쟁력과 연구개발, 신뢰 등 세 가지를 손꼽고 있다. 타사와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으로 작업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필터 삽입 시 이중 구조로 되어 있는 해외제품과 달리, 단일화 방식을 통해 30 정도의 무게를 절감하며 효능을 업그레이드시키기도 했다. 또한, 철저한 연구개발을 통해 성능이 입증된 제품만 시장에 공급하며 고객사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쌓아나가고 있다.

기업컨설팅전문기업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법인사업부 이수경 팀장은 “디티에스는 지난 30여 년간 자동차 부품 제작을 시작으로 지금의 비상 발전기 매연저감장치에 이르기까지 생산하고 있는 장수기업으로, 자동재생 매연저감장치 등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개발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라며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삼는 김병섭 대표의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직원들이 하나 되어 제품 개발과 생산을 한다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끝으로 “기업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와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그 사람의 성향을 알려면 그 사람이 만든 제품을 보라는 말이 있듯 작은 것도 소중히 여기며 상대방, 즉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안전하고 튼튼하게 회사의 내실을 다지고 직원들과의 소통, 화합하며 환경과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라고 앞으로의 목표를 전했다.

한편 100년 기업을 향한 중견·중소기업 CEO들의 고군분투기를 현장감 있게 담아낸 ‘기업가정신을 말하다’ 시즌5는 매주 수요일 오후 6시에 한국경제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가정신 콘서트 시즌5’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강연,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경제TV원문보기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20106..

출처 ⓒ 한국경제TV(https://www.wowtv.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