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나누는 착한 기업이 가치를 성취한다, ㈜희망 호금옥 대표

작성일 : 2022-06-09

기사 공유하기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지난 5월 17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4 제2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건강한 기업가정신을 가진 대표의 경영철학과 노하우를 공개하고, 기업 CEO 및 임원들의 만남과 소통을 도모하여 기업가정신을 발굴·공유·계승하는 자리로 만들어졌다. 특히 무형의 공간을 살아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전시 전문 기업이자, 사회 공헌 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는 ㈜희망 호금옥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 관심을 모았다.

㈜희망은 단순 설치에서 벗어나, 기획, 설계부터 시공까지 책임지며, 남다른 전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성경 박물관과 단종대왕 둘레길 외에도 시흥시 도시재생 사업에 참여하며 사회에 큰 기쁨을 줄 수 있는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 ㈜희망이 만들어내는 공간을 통해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끝없이 발전하고 있는 기업으로 소신과 원칙을 가지고 시대가 원하는 전시를 구성하고 있다.

호 대표는 ‘희망이 희망을 만든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시작하였다. 주제에 대해 말하기에 앞서 호 대표의 삶을 소개하며 그가 가진 기업가정신의 토대를 설명하였다. `즐기자(樂), 만들자(創), 이루자(成), 락·창·성‘이라는 철학 아래, ’과거와 현재를 보존하며 앞으로의 가치를 성취하고 꿈과 희망, 더 나아가 성과를 나누는 착한 기업이 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호 대표는 이러한 철학을 더 상세히 소개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 창조, 꿈과 희망을 심은 사례, 함께 나누는 삶을 실천하는 방법 등 세 가지의 소주제로 강연을 이끌어갔다.

가장 먼저, ㈜희망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해야 이 무형의 공간에 생명을 불어놓을 수 있을까’임을 밝혔다. 새로운 가치 창조를 위해 ㈜희망이 진행하였던 전시들을 소개하며, 새롭게 만들어낸 공간이 시민들에게 어떤 기쁨을 주었는지를 설명하였다. 에로스 서각 박물관 조성, 레지오 체험 학습장, 문경석탄박물관 사택 전시관 등 다양한 전시 기획과 설계를 통해 희망이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와 그 방식에 관해 이야기하였다.

특히, 세월호 일반인 추모관을 만들며, ‘해당 장소에 어떻게 희망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위로를 할 수 있을까’라는 대표와 직원들이 가졌던 고민을 밝혔다. 이러한 고민을 담아 도자기 소재의 노란 리본 조형물과 실물과 같은 세월호 모형을 만들어 위로를 전달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전시물뿐만 아니라, 샌드아트 영상을 통해서도 만들어낸 가치를 소개하며 ㈜희망이 희망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상세히 전했다.

 

​호 대표는 ‘꿈과 희망을 심기 위해 여러 가지 기술이나 자격 같은 것을 끊임없이 갖추는 것이 꿈과 희망을 심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디자인과 관련한 공공디자인 관련 수상실적을 공개하며 ㈜희망이 나아가고 있는 길을 보여주었다. 또한, 코로나라는 악재 속에서도 발전을 멈추지 않고 실내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꿈과 희망을 심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음을 밝혔다.

또한, 호 대표는 함께 나누는 삶에 대해 몇 가지 에피소드를 들려주며 강연을 진행하였다. 20대 초반에 무료상담실을 운영하며 상담을 진행했던 이야기, 30대 초중반 YWCA에서 활동하였던 일화, 40대부터 지금까지 계속 진행하고 있는 범죄예방 청소년 위원회 등. 호 대표의 인생에서 나눔을 실현하였던 사례들을 통해 ‘희망은 어디서 올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호 대표는 ‘희망은 꿈을 꾸는 데서 온다’라는 생각을 밝히며 건강한 기업가정신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보여줬다.

300만 원으로 어렵게 사업을 시작했지만 23년 동안 꾸준히 성과를 보이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호 대표의 인생과 그 철학이 담긴 작업물에 관한 이야기는 결국 ‘희망은 끝없이 도전하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희망의 제안서 중에는 선택받지 못한 제안서도 많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자세가 희망을 불렀다’라는 말을 끝으로 호 대표는 강연을 마쳤다.

시즌4 제2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5월 29일(일) 오후 6시에 한국경제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6월 1일(수) 오전 10시에도 방송될 예정이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경제TV원문보기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20527..

출처 ⓒ 한국경제TV(https://www.wowtv.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