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지난 9월 1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4 제9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건강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을 공유했다. 이날 강연에는 실시간 모자이크 처리 기술로 영상 분석 솔루션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AI) 비전 인식 전문업체 ㈜넷온 명홍철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 이목을 끌었다.
㈜넷온은 ‘인공지능 네트워크를 통해 밝은 세상을 만들어가자’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AI 영상 분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카메라 및 다양한 영상기기를 활용하여 사람의 특징을 인식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한 ‘AI 얼굴 인식 솔루션’, 속도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다수의 움직이는 사람들의 모자이크 처리가 가능한 ‘AI 카메라 솔루션’ 등 인공지능 기술로 사생활을 지키며 기술을 누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기업이다.
이날 강연 주제는 ‘온 세상 도전정신을 켜다’였다. 명 대표는 “어떤 환경에 있더라도 의지가 있으면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극복이 하나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며 도전정신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태도가 중요함을 언급했다.
“사업 초기 제가 가장 많이 한 일은 밤새 나가서 길거리를 뛰는 일이었습니다.” AI 얼굴 인식 기술의 예시로는 사용자의 얼굴에 필터를 씌우는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을 들 수 있다. 실제로 필터 카메라를 사용하면 멈춰있는 대상에게는 필터가 잘 적용되지만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필터가 사라지는 것이 현재의 기술이다.
그렇기에 움직이는 영상에서 실시간으로 다수의 얼굴이나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대상을 인식하는 기술을 구현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명 대표는 직접 발로 뛰는 것은 물론 여러 사람을 동원하여 마라톤처럼 뛰며 AI 얼굴 인식 기술의 성능을 향상해 나갔다.
이러한 명 대표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넷온의 기술은 많은 대기업에 인정받아 러브콜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성능을 가진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인정받아 글로벌 기업과 경쟁에서도 우세해 백화점이나 건설사 같은 곳에 납품할 수 있었다. 특히 백화점에서는 특정 인물을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하여 대상을 찾을 수 있는 기술을 미아 찾기나 VIP 응대에 활용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성장을 거듭하던 ㈜넷온에게 위기는 갑작스레 찾아왔다. 글로벌 진출을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삼성관에서 얼굴 인식 기술을 선보였지만, 타국 관계자들의 반응은 좋지 않았던 것이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어 이러한 인식기술이 기업 가치를 훼손할 위험이 있다. 특히 얼굴 인식 알고리즘은 개인의 얼굴 이미지를 저장하기에 개인정보를 침해할 뿐만 아니라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만연했다.
이로 인해 글로벌 시장 진출이 어려워지자 명 대표는 기술력과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무너지는 위기를 맞이했다. ㈜넷온의 얼굴 인식 이미지는 이미지 데이터를 메타화 하여 수치화 하기 때문에 암호화된 정보는 개인정보에 위배되지 않았지만, 이것이 위기를 타파할 방법이 아니라고 명 대표는 생각했고 위기를 기회로 살리기 위해 현재 기술에 안주하기보다는 변화하기를 선택했다.
㈜넷온은 감시에서 ‘보호’를 중심 키워드로 하여 사업 방향을 전환했다. 현재 안면인식 기술 시장은 147조 원 정도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데, 명 대표는 AI산업 전반에 있는 윤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면 사회적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와 같이 생체 정보를 암호화하여 원본이 유출되어도 모자이크 처리를 통해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게 만들어 인식을 개선하고자 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브랜드 ‘세이프온’이다. 방역 브랜드의 로고가 붙어있으면 깨끗한 장소라고 소비자들이 인식하듯, 세이프온 로고가 있는 장소는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는 안전한 장소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명 대표의 목표다.
세이프 온의 기술을 설명하기 위해 명 대표는 어린이집을 예로 들었다. 2015년부터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어린이집 내 CCTV 설치가 의무화되었지만, 교사 인권 침해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AI 기반 마스킹 카메라를 도입해 실시간으로 교사와 원아의 얼굴에 모자이크 처리를 하여 녹화할 수 있는 것이다. 교사 인권을 지키며 필요에 따라 모자이크되지 않은 영상도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세이프온은 AI가 얼굴이나 밀집도를 인식해 범죄나 사고를 예방한다. 여자 공용 화장실에 남자가 들어갔을 때나 제곱미터당 5명의 인원이 이동량이 없을 때 위험하다고 AI가 판단하여 관제 센터에 알림을 보낸다. 이러한 기술은 다중밀집 사고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인정받아 인파 관리 시스템으로 서울시에 채택되었다.
현재 세이프온은 마을 방범 CCTV, 공용 주차장, 수술실, 공용화장실, 요양원 등 다양한 장소에 납품되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수요가 높아지는 학교나 호텔 등에도 납품될 예정이다.
개인정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이를 보호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점점 거세져 실시간 모자이크를 통해 비식별화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핸드폰, 드론, 자율주행 자동차, 실시간 방송까지 다양한 영상 기기 분야에서 활용되어 이용자의 사생활을 지켜줄 것이다.
명 대표는 “앞으로 성공하기까지 수많은 위기가 찾아올 것이다. 그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살린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도전정신을 강조했다. 끝으로 “성공을 원하면 도전하라”라고 말하며 위기에 좌절하지 않고 기회로 삼으며 성장을 멈추지 않는 기업가정신을 보여주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시즌4 제9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9월 23일 토요일 오후 4시에 한국경제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지난 9월 1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4 제9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건강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을 공유했다. 이날 강연에는 자신감과 열정, 그리고 예술 그 자체의 순수성을 소중히 여기는 미래 세대 양성에 앞장선 영렘브란트 오은정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 주목을 받았다.
영렘브란트는 자유로운 표현을 끌어내는 미술 교육을 통해 창의적 융합 인재로 성장시키는 프리미엄 미술교육 브랜드로, 1988년 미국에서 설립되었으며 20여 년의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로 미국 공교육 기관에서 미술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았다. 2006년에는 영렘브란트 코리아가 설립되었으며 2023년 현재 200곳이 넘는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강연은 ‘고객을 향한 마음. 사랑, 집념 그리고 행복’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20대 초반 밀라노 유학을 통해 한국과 다른 교육법을 몸소 체험한 오 대표는 교육이란 좋은 정답과 스킬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할 수 있는 과정임을 깨달았다.
“아이를 낳고 키우며 자연스레 정답을 요구하는 스킬 위주의 교육 속에 내 아이를 키워야한다는 현실을 깨달았다. 그렇다면 내가 선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가져오는 것은 어떨까?”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선진 시스템을 대한민국에도 도입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영렘브란트 코리아를 시작하게 되었다.
오 대표는 영렘브란트의 검증된 프로그램을 대한민국에 맞게 개발하여 교육적 가치를 갖춘 아동 미술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미국의 교수법 중 한국의 문화와 역사에 맞지 않는 부분은 아이들이 좋아할 주제, 내용, 이야기로 변화해 현지화에 성공하였다.
기존의 아이들에게 도화지를 주고 나무나 집을 잘 그리게 하는 스킬 위주의 교수법인 아닌, 미술을 통해 발달 단계에 맞는 주제, 내용을 사고하는 교수법을 정착시켰다. 또한 오 대표는 이러한 과정을 매뉴얼화하여 교사에게 전달해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는 교사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송파, 강남, 목동에 직영점을 운영하며 현지 정착에 성공한 영렘브란트는 많은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만들어내 아동 미술 분야의 프리미엄 교육을 만들어냈다. 내 아이를 좋은 교육과 아이디어로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과 관심, 사랑, 열정 등으로 시작한 영렘브란트 코리아는 이러한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2013년에 새로운 시작을 열게 된다.
영렘브란트의 선진 교수법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어 하는 선생님들이 늘며 본격인 프랜차이즈화를 시작한 것이다. 직영점의 매뉴얼을 홍보 마케팅 요소로 삼았으며 원생 모집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을 확산했다. 영렘브란트는 현재 200곳 정도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으며 한 달에 60~70명으로부터 가맹 문의가 들어온다.
“직접 한 달에 6번 정도 전국을 다니며 창업 설계를 진행한다.” 가맹점 오픈을 위해 오 대표가 교육을 진행하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과 별개로 운영하는 원장님들이 학생은 어떻게 모아야 하는지, 상담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영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다양한 문의를 하고 있다.
“좋은 프로그램과 브랜드만 있다고 사업이 되는 것이 아니구나 생각했다. 그 후부터 어떻게 하면 원장님들을 도울 수 있을지 고민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 대표는 직접 학생을 모으는 일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그중 하나의 방안이 학부모 설명회다.
오 대표는 한 번의 설명회를 위해 해당 지역을 3개월 동안 인구, 학생, 학교 수, 소득수준, 라이프 스타일 등을 사전 조사한다. 그렇게 지역에 맞는 설명회를 진행한 결과 설명회에 참여한 80%의 학부모가 등록하는 등 가맹점 오픈을 위한 활동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개원 이후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학부모 상담 문제나 수업 분위기 형성, 홍보 마케팅, 커뮤니티 여론 대응 등 다양한 애로사항을 토로하는 원장님들을 위해 다른 프랜차이즈가 많이 시행하지 않는 패밀리데이라는 모임을 시작했다. 오 대표는 패밀리데이를 통해 원장님들과 직접 만나 소통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있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와 가맹점주가 상충한다는 인식이 강하다. 오 대표는 이러한 인식과 달리 가맹주들을 가족으로 생각하며 함께 나아가는 존재로 여긴다. 그렇기에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현장에서 문제점을 찾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고 있다. 오 대표는 현재의 경기불황에서도 원장님들이 포기하지 않고 극복할 수 있도록 전국 200곳이 넘는 가맹점을 직접 방문하고 있다.
“사업에는 끝없이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 끝없이 노력해 극복해야 한다. 그리고 극복의 중심에는 고객이 있다.”라며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오 대표의 철학을 드러내었다.
영렘브란트는 경제 불황이란 위기에도 멈추지 않고 올해 하반기부터 새로운 시작을 연다. 바로 아날로그 교육 방식과 시스템에서 벗어나 디지털화되는 미래에 익숙해지기 위해 AI 기술을 접목하는 일이다. 아이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진단할 수 있는 테스트 기반 AI를 기획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 활용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가맹점 회원 관리나 결제 등 다양한 부분을 관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착수했다.
한편, 오 대표는 9월 말 본사 인수를 위한 미국행 계획과 함께 “전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 것이 목표다.”라며 새로운 도전의 시작을 알렸다. 고객을 위한 마음으로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 오 대표의 강연은 기업가정신에서 말하는 새로운 길로 나아가는 도전, 직원들과의 소통으로 문화 개선, 미래의 인적자원을 키워내겠다는 열정 등 기업가정신의 핵심을 보여줬다.
‘시즌4 제9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9월 23일 토요일 오후 4시에 한국경제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지난 9월 1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4 제9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건강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을 공유했다. 특히 수습 직원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개발사 ㈜캠퍼스그라운드 홍제형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 큰 관심을 받았다.
㈜캠퍼스그라운드는 캠핑장 예약 플랫폼을 운영하던 중, 최근 수습 직원 관리 평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소프트랜딩’으로 피보팅했다. 소프트랜딩은 기업이 수습 기간을 활용하여 저실적자의 입사를 방지하고 업무에 알맞은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6년 구인구직 사이트 사람인에서 인사책임자 약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업 내 20%의 직원이 저성과자라고 한다.
실제로 많은 기업 대표가 직원 채용 후 관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예시로 A 스타트업 대표의 경우 직원의 고발로 인해 시간은 물론 약 1,000만 원이 넘는 금전적 손해까지 입었다. 이렇듯 잘못된 인사로 인해 기업이 문제를 겪는 일도 적지 않다. 저성과자나 문제가 있는 직원을 채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와 같은 자료들의 진위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실제 업무 현장에서는 평가를 진행하는 인사담당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한 대기업의 경우 1,200명 규모지만 인사담당자는 5명뿐이다. 해당 기업에서는 매월 40명의 경력직을 채용하고 분기마다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지만 인력 부족으로 인해 채용한 수습 직원들을 모니터링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입사 전에는 능력 있는 직원이었지만 입사 후 저성과자로 전락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이 같은 경우는 직원에게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목표치가 어떤 것인지 알려주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
소프트랜딩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수습 직원 평가·관리 서비스다. 인사담당자의 편의를 위해 복잡한 처리 과정 없이 수습 직원과 팀장의 이름, 연락처, 이메일만 입력하게 되어있다. 이후 과정은 소프트랜딩에서 전적으로 관리한다.
팀장은 수습 직원의 입사 전부터 소프트랜딩 알림톡으로 받은 링크를 통해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와 R&R(Role&Responsibility) 작성할 수 있다. 그 내용은 보고서 형태로 편집되고 수습 직원에게 전달되어 실무와 방향성을 정확하게 인지시킨다.
입사 이후, 수습 직원은 소프트랜딩을 통해 현재 성장도를 확인할 수 있고 팀장은 월말 면담에 도움이 되는 평가서를 확인할 수 있다. HR(Human Resources) 담당자는 수습 직원이 직접 작성한 평가서와 면담 결과를 확인하고 수습 직원에 대한 현재 문제점이나 성취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소프트랜딩은 타 직원 관리 소프트웨어와 달리 수습 기간에 집중하여 서비스한다. 또한 사용자 편의를 우선시하여 별도의 설치 없이 링크를 발송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저성과자가 될 위기가 있는 직원들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문서 검증과 레퍼런스 체크, 평판 조회 서비스를 함께 판매한다.
홍 대표는 “캠핑장 예약 플랫폼을 운영하며 직원 채용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고 주위에 이와 같은 문제가 많은 것을 알고는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 생각했다.”라며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MBTI나 인적성 검사를 도입하는 등 수습 기간 12주를 잘 활용하기 위한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것을 밝히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시즌4 제9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9월 23일 토요일 오후 4시에 한국경제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