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설케어 로봇으로 인간존엄 가치를 실현한다
부모간병 경험이 환자가족 위한 로봇개발 계기 돼
미국과 일본 시장부터 진출, '아름다운 마무리' 주목 받아
한국경제TV와 (사)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가 공동주최하는 '기업가정신콘서트 시즌4 제12회'가 지난 4월18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강연에는 최고의 기술력으로 인간 존엄성을 지키는 ㈜큐라코 이호상 사장이 강연자로 나서 이목을 끌었다.
㈜큐라코는 2007년 설립 이래 고령 친화 산업의 선두주자로 나선 배설 케어 로봇 전문제조 및 판매기업이다. 수년간의 제품테스트를 거쳐, 뛰어난 성능과 신뢰성을 가진 배설 케어 로봇 ‘케어비데’를 출시했으며 전 세계 가전 및 전자제품이 한자리에 모이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이날 강연은 ‘인간 존엄의 가치 실현’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글로벌 고령화 시대가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많은 기업이 편의성을 위해 IT 혁신에 집중하며 미래를 바라보지만 ㈜큐라코는 인간의 아름다운 마무리에 집중했다.
이 사장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간병인 부족 현상과 일찍이 老老케어의 문제가 대두된 일본의 사례를 통해 사람이 사람을 돌보는 휴먼케어의 한계를 확인했다. 특히 세계적인 로봇 간병 트렌드와 복지 선진국이 케어 로봇을 동해 간병 부담을 줄이고 환자가 좀 더 편안하게 여생을 보낼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집중하는 것을 보며 큐라코가 나아갈 방향을 정할 수 있었다.
많은 이가 금전적인 부분에 대한 노후 대책에 집중하다가 질병 등으로 인한 신체적 한계의 문제를 미처 세심히 신경 쓰지 못한다. 특히 누워서만 생활해야 하는 와상환자의 경우 하루 6번에서 8번 정도 자신의 국부를 드러내고 자신의 배설물을 남들에게 보여줘야 하는 수치심에 시달리고 이로 인해 곡기를 끊어 건강 악화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환자뿐만 아니라 간병인에게도 큰 어려움이다. 허리나 손목 통증 등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는 간병인이 많은 만큼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 ㈜큐라코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환자와 간병인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배설 케어 로봇’을 만들게 되었다.
배설 케어 로봇은 환자가 배설을 하면 대변인지 소변인지를 인식해서 빨아들여 치운 후 일반 비데와 마찬가지로 세정, 드라이 과정을 거쳐 깔끔한 상태를 유지해준다.
㈜큐라코의 목표는 종이 기저귀를 사용한 배설물 처리로 인한 수치심과 간병 부담을 줄이고 인간 존엄의 가치를 추구하여 아름다운 마무리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간병인의 부담이 줄어들면 간병 서비스의 질이 올라가고 간병인과 간병 대상자의 삶의 질도 올라가리라 생각한다. 이렇듯 인간 존엄의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아름다운 마무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이 사장은 ㈜큐라코의 핵심 기업가정신을 소개했다.
㈜큐라코는 이호상 사장과 생이 함께 설립하고 운영하는 기업이다. 부모님을 5년 동안 간병한 경험을 토대로 보호자나 환자 가족의 배설 간병 수고를 줄이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를 깨달은 형제가 의기투합하여 ㈜큐라코를 설립하였고 현재의 배설 케어 로봇을 만들었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13만 6천 명 정도의 와상 노인 환자가 있으며 일본에는 약 144만 명, 미국에는 약 600만 명 정도의 환자가 있다. 장애인과 일시적인 환자까지 생각하면 와상환자의 수는 더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큐라코는 배설 케어 로봇만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생산, 판매하는 전문 기업이며 해당 시장 내에서 가장 큰 회사로 성장했다. 열악한 복지 용구 시장에서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펀드 1호 기업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으며, CES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상하였다.
또한, 일본의 노인장기요양보험인 개호 보험에 해외 제품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어 일본인이 ㈜큐라코 배설 케어 로봇을 사용하면 90%의 비용을 공적급여로 지원받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의 CMS(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 코드를 발급받아 공적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돌봄을 뜻하는 라틴어 ‘Cura’와 Corporation의 앞 글자 ‘Co’를 합성하여 만든 기업명과 같이 ㈜큐라코는 인간 존엄의 가치 실현과 환자와 보호자, 간병인의 삶의 질을 향상을 실현하며 글로벌하게 인정을 받고 있다.
어느덧 설립 17년이란 시간이 지난 ㈜큐라코의 시작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사용 가능한 배설 케어 로봇이 시중에 없어 처음부터 개발에 착수해야 했다. 하나부터 열까지 규정하고 생각하고 만들어내야 했기에 17년이란 긴 시간 동안 개발에 집중했지만, 이 사장은 “종이 기저귀는 수천 년을 써왔습니다. 그 수천 년을 쓴 습관을 저희가 좋은 방향으로 바꾸고 있는 겁니다. 그렇기에 오랫동안 매우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그 시간이 길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큐라코가 가지고 있는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삶을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인간 존엄의 가치를 실현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배설 케어 로봇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이뤄내어 향후 케어 로봇 기반의 헬스케어 플랫폼 리더가 되는 것이 큐라코의 목표입니다.”라며 이 사장은 강연을 마무리했다.
초고령 시대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17년이란 긴 세월 포기하지 않고 성과를 이뤄낸 이 사장의 강연은 오늘날 기술발전과 혁신의 기반에 사람이 있어야 함을 상기시키며 인류의 존엄성을 지키는 기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시즌4 제12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한국경제TV를 통해 방송되었고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음성인식과 자연어처리에 특화 기술 보유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 없어
해병대 장교출신의 AI사업 진출 이야기 감동
지난 4월 18일 한국경제TV와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가 공동주최하는 ‘시즌4 제12회 기업가정신 콘서트’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건강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을 공유했다. 강연에는 인공지능(AI) 챗봇을 개발해 시장에 주목을 받고 있는 ㈜엘젠 김남현 대표가 강연자로 나섰다.
㈜엘젠은 'AI로 세상을 움직이는 기업'이라는 슬로건으로 2014년에 설립된 AI 전문 기업이다. 음성 인식과 자연어처리에 특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네트워크와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On Device AI 기술이 적용된 음성인식&자연어처리 플랫폼 ▲Wix-On(on device AI), ▲Wix-Work(LLM 기반 실시간 정보검색 어시스턴트), ▲Wix-Service(LLM 기반 AI 고객비서), ▲Wix-AICC(인공지능 컨택센터), ▲Wix-Kiosk(O2O 인공지능 키오스크 플랫폼), 디지털 약자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키오스크(AI-Kiosk)가 대표적 제품으로, 특히 최근엔 LLM, sLLM, sLM 기술기반의 아키텍처로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제품군의 인공지능 솔루션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날 강연은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가 없다’를 주제로 삶을 살아가며 내리게 되는 수많은 “결정”과 관련한 내용을 이야기했다.
제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해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속 AI가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곧 맞이할 AI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김 대표는 설명했다.
가장 먼저 ㈜엘젠의 ‘AI 노트’를 소개하며 AI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도움을 주고 있는지를 설명했다. 2019년에 최초로 출시된 음성으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인 AI 노트는 음성을 인식하여 자연어 처리를 통해 이미지 생성, 실시간 통역, 챗 GPT 대화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병대 통신 장교로 2001년에 제대한 김 대표가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해병대 장교 출신이 어떻게 AI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는가?’였다. 김 대표는 “AI 사업을 선택하기까지 중요한 결정들이 있었다.”라며 자신이 걸어온 길을 이야기했다.
열 남매 중 아홉째로 태어난 김 대표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현대그룹 창업주 정주영 회장을 롤모델로 삼으며 기업가의 꿈을 키웠다. 자연스레 여러 분야에 관심을 두며 진학에 대해 고민했고 사관학교의 이점에 이끌린 김 대표는 해병사관학교에 진학했다. 진학 후 다시 한 번 병과 선택이라는 갈림길에 선 김 대표는 윈도즈 3.0을 보며 정보통신 사회가 다가오리라 생각했고 이를 익히고자 정보통신 병과를 선택했다.
이후 국방 사업이 아닌 자신만의 기술을 만들자고 생각한 김 대표는 군산업 방산 대기업을 마다하고 벤처 기업에 입사하여 코딩, 개발, 기획 등 다양한 일을 하며 실력을 쌓게 되었다. 결정의 연속이던 삶에서 그가 ㈜엘젠을 설립하게 된 것 또한 중요한 결정 중 하나였다.
PM에 많은 경험이 있었던 김 대표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뛰어난 실력을 보여줬다. 그리고 마흔이 넘은 시점에서 사업에 대한 고민 끝 결국 ㈜엘젠을 설립, 1인기업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2014년에 고객 응대 전문 기업으로 시작한 ㈜엘젠은 늘 10년 이상을 내다보며 중요한 결정을 이어왔다. 특히 국내 최초 챗봇 개발, MDA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국내 최초 구현, 국내 최초 AI 키오스크 통합 플랫폼 운영 등 최초의 행적을 만들며 성장하고 있다.
“저는 밤하늘의 은하수를 보며 생각합니다. 앞으로 무엇이 올까. 현재의 분위기, 직원들의 마음, 경쟁자와 빅데이터의 흐름 등을 고민하며 미래를 바라보고 있습니다.”라며 미래지향적 시각을 강조했다.
또한 인력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한 김 대표는 ‘AI WIX’라는 백엔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서비스 마비가 잦은 작금의 상황을 보면 새로운 기술로 대체해야 할 시기임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엘젠은 미래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기 위해 기술개발을 멈추지 않는다.
“앞으로 우리 시대는 휴머노이드와 스마트시티를 중심으로 발전할 것이다.”라며 음성을 통해 움직이는 로봇을 예시로 들며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 관해 설명했다. 특히 2016년 알파고와 바둑기사 이세돌의 대국을 통해 AI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 것을 언급하며 김 대표는 AI 시대로 바뀌는 흐름을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스마트시티를 만들기 위해 박사 과정을 준비 중인 김 대표는 “건물들을 우리의 장기로 생각하면 네트워크는 혈관이나 마찬가지다. 그리고 데이터가 혈액이 되어 네트워크를 통해 흐를 것이다. 그 과정에서 AI 기술은 반드시 들어가게 되어 있다.”라며 스마트시티와 휴머노이드에 ㈜엘젠이 집중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엘젠은 젊은이와 자라나는 새싹들의 결정을 굉장히 중요시한다.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결정들을 보면서 가슴 아플 때도 있지만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라보고자 노력한다. 좋은 결정들을 내리면서 미래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사업을 이끌어 가고자 한다".
"이렇게 미래를 바라보며 ‘내가’ 해야 한다는 생각을 통해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이들이 많아지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사업의 목표다.”라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다가오는 미래 사회 AI를 중심으로 최초의 행적을 만들어가고 있는 김 대표의 강연은 도전 정신과 더불어 올바른 결정이 보여주는 힘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시즌4 제12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한국경제TV를 통해 방송되었으며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AI기반 소재개발 플랫폼 ‘AI-MI’운영
신소재 개발에 필요한 물질 조합을 예측
소재개발 기업에 맞춤형으로 서비스 제공
지난 4월 18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4 제12회 기업가정신 콘서트’가 개최됐다. 이 행사는 한국경제TV와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가 공동주최하는 행사로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건강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을 공유한 자리다. 이날 강연에는 디지털 혁신을 넘어 AI 혁신을 실현하는 ㈜카이로스랩 나준채 대표가 청년기업가로 나서 큰 관심을 받았다.
㈜카이로스랩은 인공지능(AI) 전문 기업이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또한 다양한 산업군과의 협업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 모델 개발 및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의 소재 개발 플랫폼 ‘AI-MI’를 통해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여 신소재 개발에 필요한 물질 조합을 예측하여 추천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나 대표는 새로운 소재를 시뮬레이션 형태로 테스트하는 영화 속 한 장면을 소개하며 현재 기술의 한계를 두 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했다. 첫 번째는 인류가 개발한 소재의 특성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UC 버클리 시더 교수에 따르면 현재 인류가 개발한 무기화합물은 약 20만 종류 정도로 추정되나, 그중 여러 물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재료의 범위는 약 1%에 그친다고 한다.
두 번째는 금속의 물성은 조성과 미세조직에 의해 결정되는데, 주기율표에서 금속원소를 섞어 만들 수 있는 조합 수가 매우 방대하여 다양한 특성을 파악하는 데 천문학적인 비용과 시간이 소비되기 때문이다. 탄소와 수소만을 결합하더라도 결합 개수에 따라 60만 개 이상의 조합이 나온다.
이런 소재 개발은 여러 세대에 걸쳐서 변화됐다. 1세대에서는 우연히 경험적 발견을 통해서 소재가 발견됐다면, 2세대에서는 열역학이나 동역학과 같은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3세대는 10년에서 20년 정도의 실험 기간에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소재를 개발했다. 현재에 이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소재 개발에 활용하는 것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었다.
자동차, 항공우주, 전자 에너지 등 4차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소재에 대한 요구 사항과 수요가 폭발하며 자연스레 신소재 개발을 위한 재료물성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방대한 양의 재료물성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려는 목표로 세계적으로 재료 게놈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에서 재료물성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려는 움직임이 2010년 이후부터 활발하게 일고 있다. 글로벌 IT 대기업들도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신소재를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카이로스랩은 이러한 흐름 속에 발맞춰 ‘고속 실험 기법’이라는 차세대 실험 조합 기법을 개발하여 누구보다 빠르게 실험 기반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들을 획득하고 이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는 AI-MI 플랫폼을 만들었다.
AI-MI 플랫폼은 크게 세 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모듈은 신뢰성 있는 데이터들을 기존 실험 기법 대비 빠르게 측정하여 48시간 이상 걸렸던 실험 시간을 91.6% 절감하여 2시간 안에 소재에 대한 특성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여러 소스에서 획득한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는 AI를 통해 각 산업에 요구되는 성질들에 맞게끔 데이터를 추천할 수 있는 계산 도구 모듈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 가지 모듈을 기반으로 개발된 AI-MI 플랫폼은 현재는 모바일 장치, 스포츠 용품, 항공 재료, 세 가지 산업 분야의 요구 사항에 맞게 가격, 비저항, 경도 등의 특성 범위를 집어넣으면 그에 맞는 실제 조합을 추천해줄 수 있게끔 신뢰성 있는 데이터와 AI 모듈을 활용해 추천해 주는 서비스이다.
㈜카이로스랩은 2023년에 CES와 함께 개최된 CCNC 컨퍼런스에서 성공적으로 AI-MI를 공개하였고, 여타 소재 개발 플랫폼 대비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를 그 누구보다도 빠르게 많이 축적하고 있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신소재들이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시작으로 맞춤형 플랫폼을 각 연구기관이나 소재 개발 기업에 맞춤형으로 구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특허 라이센싱을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생각하여 현재는 반도체 배선용 신소재와 2차 전지에 대한 음극재, 양극재 신소재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AI-MI 플랫폼은 4차 산업혁명에 맞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확장하고 있다. 3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꿈을 향해 쉬지 않고 달려가고 있는 ㈜카이로스랩의 강연은 혁신과 융합을 거듭하며 단기간 안에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AI의 힘을 보여주는 시간이 되었다.
‘시즌4 제12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한국경제TV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