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고급화, 글로벌화에 선두주자로 우뚝
평범한 주부에서 K푸드를 알리는 기업가로 변신
'일로의 부엌'으로 문화가 있는 푸드공간 제공할 것
시즌5로 새롭게 시작된 '기업가정신콘서트가' 지난 7월11일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한국경제TV와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스타리치어드바이져가 후원하는 행사로 2015년 7월 시즌1 제1회를 시작으로 벌써 10년째 이어지고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가정신콘서트다.
이날은 특별히 K-푸드와 K-뷰티 산업에서 맹활약 중인 두 명의 여성 CEO가 대표 강연자로 나섰다.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경영철학과 기업가정신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첫 번째 대표 강연자는 ㈜남도애꽃 정미자 대표다. 그녀는 사업을 일구워 오면서 겪은 인생 이야기를 진솔하게 이야기 했다. 그리고 오직 한식의 고급화에 매진하여 회사를 지금의 K-푸드테크 벤처기업으로 일구기까지의 과정을 담담하게 풀어놓아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남도애꽃은 2016년 설립된 프리미엄 한식 간편식 제조회사로, 제조업과 외식업의 노하우를 모두 갖춘 보기 드문 한식 간편식 제조기업이다. 식약처 품목제조보고 제품 수가 450여 개에 이르고, OEM과 ODM은 물론 체계화된 프로세스의 한식 레스토랑 간편식(RMR)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유통 역시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으로도 본격 진출을 꾀하여 명실상부 K-푸드 산업의 최전선에서 고급 한식을 세계에 알리고 있는 선두 업체 중 하나이다.
이처럼 탄탄하게 성장 중인 기업을 이끌고 있지만, 그가 처음부터 사업가로서 이 길에 들어선 것은 아니었다. 43살까지 평범한 주부로 살던 정 대표의 인생에 터닝 포인트가 되어준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IMF 경제 위기로 인한 남편의 퇴직이었다.
자녀들이 성장해 대학교에 진학하고 남편이 은행에서 퇴직한 상황에서, 정 대표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요리에 관심이 많아 관련 공부를 틈틈이 하긴 했지만, 단순히 음식을 만들어 파는 평범한 ‘장사’를 하고 싶진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서울 토박이로 전라도 종갓집에 시집가 일 년에 13번 제사를 지내야 했음에도, 지겨워하기는커녕 오히려 매번 전라도 제사음식을 자기 식으로 바꿔가며 더 맛있고 새로운 요리로 응용해 내놓을 정도로 솜씨와 창의성이 남달랐기 때문이다.
스스로도 인정하는 이 ‘조금 다른 DNA’는 우연히 지인이 식당 운영을 제안해오면서 본격적으로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목동의 한 백화점 내 문을 닫은 식당을 인수하여 외식업에 뛰어든 것이다. 그렇게 2000년 한식 레스토랑 ‘초막’을 오픈했고, 문을 연 첫날이 마침 중복이라 삼계탕 180인분을 팔아 치우며 혹독한 신고식을 치렀다. 그 후 자신만의 레시피로 만든 육수와 소스를 비롯해 메뉴마다 정갈하고 고급스러운 맛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레스토랑은 일대에서 유명한 맛집으로 자리 잡았다.
그 후로도 무한 리필 고기 한정식집 ‘초막집 화로방’, 약선 한정식 전문점 ‘토기장이’로 외식업의 ‘미다스의 손’ 행보를 이어가던 그는 2013년, 자신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린 고급 남도 한정식 레스토랑 ‘남도애꽃’을 열었다. 기업 임원 등 VIP 고객이 많이 찾는 이 매장의 메뉴 중에서도 특히 보리굴비가 반응이 좋았다. 한 건설업체에서 매장에서 먹는 맛 그대로 보리굴비를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해왔는데, 주문액이 자그마치 1억 3천만 원이었다고 한다. 직원들과 함께 이 첫 주문을 소화해낸 뒤로도 계속 주문이 이어지자, 정 대표는 보리굴비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보리굴비 가정간편식(HMR) 제품이 탄생한 것이다. 이 제품으로 특허도 받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남도애꽃이 설립됐다. 레스토랑에서 함께했던 셰프 군단들과 함께 8년의 연구개발을 거쳐 세운 기업이다. 그래선지 ㈜남도애꽃은 제조사지만 개발을 잘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현재 회사는 HACCP, 벤처기업, 이노비즈, FSSC22000, 여성기업, 여성친화기업 인증을 받은 상태이다. 또한 수출 준비 중인 컵밥 3종(고추장비빔밥, 강된장비빔밥, 전통잡채)과 관련하여 비건 인증을 획득하였고, 그중 잡채는 추가적으로 중동 할랄인증까지 취득하였다.
㈜남도애꽃은 한정식 코스 요리를 구성하는 애피타이저에서 반찬까지 수백 가지의 요리를 제품화하여 쿠팡에 유통하기 시작한 것을 필두로 비마트, 현대투홈, SSG.COM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코로나19 시기를 지나며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한 간편식 수요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및 식문화를 추구하는 경향과 맞물려, ㈜남도애꽃은 해마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설립 년도인 2016년 3억 원이던 연 매출액이 2022년에는 22억 원을 기록했고, 올해는 28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2023년에는 고급 한식 수제 컵밥 브랜드인 ‘컵슐랭’을 론칭하여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 6월 미국 수출 계약을 시작으로 연내 미국 코스트코와 월마트에 입점 계약 마무리 중이며, 다양한 나라의 현지 음식과 결합한 퓨전 한식 제품을 개발하여 수년 내 두바이를 비롯한 중동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처럼 쉬지 않고 한길로 매진해온 정미자 대표가 꿈꾸는 것이 있다. 바로 ‘일로의 부엌’이다. ‘일로(一路)’는 그를 무척 아껴주었던 시아버지 김일로(1911~1984) 시인(본명은 종기, 아호는 한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정 대표는 시아버님이 남겨놓은 작품들의 숨결이 살아 있는 공간에서 소소한 음식과 이야기가 함께하는 풍경을 곧 실현할 예정이다.
‘시즌5 제1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한국경제TV 대표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염색 관련 뷰티헬스케어를 제공하는 컬러앤케어
프리미엄 염색전문점으로 새로운 시장에 도전
사람, 즉 고객을 중심에 두는 철학으로 기업경영
지난 7월 11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5 제1회 기업가정신 콘서트’가 개최됐다. 올해로 10년째 이어지고 있는 기업가정신 콘서트는 이번에 새로운 시즌을 시작하며 K-푸드와 K-뷰티 산업에서 맹활약 중인 두 명의 여성 CEO를 대표 강연자로 초빙했다. 행사에는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경영철학과 기업가정신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날 주요 강연자로 나선 컬러앤케어㈜의 한지원 대표는 늘 ‘사람’을 중심에 두는 확고한 경영철학과 ESG 경영을 기반으로 하는 뷰티 산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여 공감과 울림을 주었다.
컬러앤케어㈜는 20년간 미용업에 종사한 모친이 다져놓은 기반을 바탕으로 2023년 한지원 대표를 전문경영인으로 내세워 설립한 회사이다. 특히 새치 염색과 관련한 뷰티케어 노하우를 디지털 기술과 결합하여, 보다 진일보한 뷰티 헬스케어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염색 인구는 약 25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중년 이후에는 특히 새치 염색 수요가 많다. 가파르게 고령화되는 우리 사회의 상황을 고려할 때, 새치 염색 인구도 점점 더 늘어나리라 전망된다.
새치 염색은 한번 시작하면 약 한 달에 한 번씩 수십 년 동안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 설령 자기가 원하지 않더라도 사회생활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한 대표는 이 새치 염색을 하는 시간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어떻게 하면 그 시간을 ‘행복한’ 경험으로 바꿀 수 있을지 고민했다.
특히 새치 염색은 모발 중심의 일반적인 염색과 달리 모발뿐 아니라 두피에도 염색제를 다량 도포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잦은 주기로 반복적인 시술을 하다 보니 두피에 자극을 주어 민감해지기 일쑤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고 두피의 건강까지 케어하기 위해 한지원 대표는 올해 2월 탄산스파기기인 ‘보어스파클링 헤어디바이스 1904’를 출시했다. 염색약으로 인해 알칼리화되어 있는 두피를 그대로 방치하면 면역력이 무너지므로, 이 탄산스파기기를 이용해 약산성 상태로 바꾸어줌으로써 근본적인 회복을 해주는 것이다.
탄산스파기기의 출시와 더불어 3월에는 ‘컬러앤하우스’라는 프리미엄 새치 염색 전문 브랜드를 론칭했다. 기존의 염색 전문점은 고가의 살롱과 저가의 염색방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전자의 경우 수십 만 원대 시술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며, 20년 이상 경력의 베테랑 헤어디자이너가 고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후자의 경우는 미용 자격증만 취득하면 한두 달 안에 창업을 할 수 있을 만큼 접근이 용이하다.
한지원 대표는 이처럼 극과 극으로 양분화되어 있는 염색 전문점들의 장점만을 취해 고급 서비스와 합리적인 가격을 접목하고, 자체 개발한 천연 성분 베이스 무암모니아/무취 염모제와 뷰티 헬스케어 기기를 도입하여 ‘프리미엄 염색 전문점’이라는 새로운 형태를 제시했다.
컬러앤하우스는 현재 약 20개의 국내 매장이 운영 중이며, 해외 진출도 병행하여 호주, 카자흐스탄의 업체들과 계약이 완료된 상태이다. 한 대표는 올해 말까지 국내 300호점을 열고 2024년 50억 원, 2026년 1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이처럼 거침없는 추진력으로 K-뷰티의 한 부문을 이끌고 있는 한지원 대표의 저력은 바로 ‘사람’을 중심에 두는 기업가정신이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아니라 제공받는 사람, 즉 고객을 중심에 두는 경영철학이다. 시술하는 사람 중심의 기존 염색 전문점에서 탈피하여, 젊어지고 아름다워지는 한 시간의 선물 같은 경험을 선사하는 고객 중심 서비스를 실현할 때 회사의 이익도 극대화된다고 믿는다.
더불어, 환경을 오염시키는 화학물질을 많이 사용하는 산업 중 하나로 꼽히는 뷰티/미용업계에서 기업활동을 하는 만큼 ESG 경영에 더욱 힘쓰고자 한다. 이 역시 사람, 더 나아가 생물다양성과 지구를 생각하는 21세기 기업인의 바람직한 방향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시즌5 제1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지능형 타이어 솔루션으로 국내외 관심을 한 몸에
타이어 이슈가 트럭사고에 큰 영향을 준다는데서 사업착안
자율주행 트럭의 안전운행을 위해선 타이어 사고 예방이 큰 관건
지난 7월 11일, ‘시즌5 제1회 기업가정신 콘서트’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행사는 올해로 10년째 이어지고 있는 콘서트로 새로운 시즌을 시작하며 더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맹활약 중인 CEO들을 강연자로 초빙했다. 행사에는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했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반프의 유성한 대표는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중에서도 타이어의 디지털 전환에 집중하여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반프는 2020년 설립된 기업으로, 타이어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는 세계적으로도 유일무이하다. 그만큼 국내외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유성한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속히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는 모빌리티 시장에서 유독 아날로그 기술 단계에 머물러 있는 ‘타이어’에 주목했다. 그중에서도 육상 물류의 거대한 부분을 차지하는 트럭에 꽂혔다.
19세기에 자동차가 발명된 이래, 이제는 자율주행 시대가 눈앞에 와 있다. 그런데 트럭 운전자들이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는 방식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말 그대로 ‘망치로 때려보는’ 식이다. 현재 트럭 교통사고의 원인 중 운전자 과실에 이어 두 번째를 차지하는 것이 타이어 이슈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다소 믿기지 않을 정도다.
따라서 앞으로 자율주행 트럭이 운행되려면 무엇보다 ‘타이어 안전’이라는 아킬레스건을 극복해야 한다. 자율주행 트럭이 운행되면 운행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타이어 교체 주기도 짧아지고. 타이어 결함으로 인한 사고 비중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타이어 데이터 수집을 통한 안전운행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래서 ㈜반프가 개발한 것이 바로 ‘타이어 프로파일 솔루션’이다.
‘타이어 프로파일 솔루션’은 타이어의 공기압과 온도는 물론 마모도, 휠 정렬 등 타이어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노면 상태도 실시간으로 평가하여 운전자의 안전과 연비 효율을 극대화해주는 기술이다.
이 솔루션의 시스템은 크게 iSensor와 Smart Profiler로 이루어져 있다. 타이어에 부착하는 iSensor는 자체 개발한 3축 가속도 센서로서, TPMS(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의 한계를 극복하고 저전력 블루투스 기능을 갖춘 실시간 감지 센서이다.
Smart Profiler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허브이자 iSensor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 특히 센서 구동 시간 연장과 지능형 알고리즘 구현에 걸림돌이었던 전력 공급 문제를 지속 가능한 자가공진 무선 전력 공급장치를 통해 해결한 것이 ㈜반프만의 원천 기술이다. 이전까지 회전하는 타이어에 부착되는 센서의 전원 공급 문제를 어떤 기업도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자율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적 연비를 위한 기술로 큰 기대를 받는 ㈜반프는 지난 1월 CES 2024 혁신상 수상에 이어 4월에는 국내 스타트업 최초로 볼보그룹의 ‘CampX’와 협력을 통해 스마트 타이어 가치검증(PoV)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5월에는 독일의 ‘스케일업 랜딩패드’ 프로그램에 국내 기업 최초로 선정됐다.
㈜반프는 처음부터 국내보다는 트럭을 통한 육상 물류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과 유럽 등의 글로벌 시장을 염두에 두고 시작한 만큼, 세계 각국의 거대 플릿(fleet) 기업들 및 자동차, 타이어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매출 역시 해마다 5배 가까이 성장하여, 2023년 61만 달러에서 올해 300만 달러, 내년에는 1500만 달러를 내다보고 있다. 유 대표는 앞으로도 전 세계 어느 기업보다 앞서서 타이어?도로 분석 솔루션 분야를 이끌어나가는 리딩 컴퍼니로서 ㈜반프의 미래를 개척하고자 한다.
‘시즌5 제1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한국경제TV 대표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